HOME > 제례악/팔일무 > 행례절차와 음악

헌가에서 보태평지악의 영신희문을 9번 반복하여 연주하고, 일무는 문무(보태평지무)이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진고, 당피리, 대금, 해금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
  영신 : 조상신을 영접하는 절차
  헌가 : 노랫말이 있는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.
  희문 : 조종(祖宗)의 문덕을 기리는 보태평 11성 중 일성.
등가에서 보태평지악의 전폐희문을 반복하여 연주하고, 일무는 문무이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절고, 당피리, 대금, 아쟁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  전폐 : 조상신에게 폐백을 올리는 절차
  등가 : 노랫말이 없는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.
 
헌가에서 풍안지악의 진찬곡을 연주하고, 일무는 무무이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진고, 당피리, 대금, 해금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  진찬 : 신위가 모셔진 각 실의 제상에 제물을 진설하는 절차
  신위 : 조상신이 머무는 자리. 지방.
  진설 : 제물을 제사상에 차리는 행위.
 
등가에서 보태평지악의 희문을 헌관이 신위전에 이르기까지 연주하고, 그 후는 보태평 전곡을 모두 연주하며, 악사는 보태평의 악장을 도창으로 하고, 일무는 문무이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절고, 당피리, 대금, 아쟁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  초헌 : 조상신에게 첫 술잔을 올리는 절차
  헌관 : 조상신께 술잔을 올리는 사람.
 
헌가에서 정대업지악의 소무, 독경, 탁정, 선위, 신정, 영관을 연주하고, 악사는 도창하고 일무 는 무무(정대업지무)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진고, 당피리, 대금, 해금, 축, 박, 태평소 등이 편성된다.
  아헌 : 조상신에게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절차.
  소무,독경,탁정,선위,신정,영관 : 정대업지악의 11성중 6성.
 
헌가에서 정대업지악의 분웅,순웅,총유,정세,혁정,영관을 연주하고, 악사는 도창하고 일무는 무무(정대업지무)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진고, 당피리, 대금, 해금, 축, 박, 태평소 등이 편성된다.
  종헌 : 조상신에게 세 번째 술잔을 올리는 절차.
  분웅,순웅,총유,정세,혁정,영관 : 정대업지악의 11성중 6성.
 
등가에서 옹안지악의 진찬곡을 연주하고, 일무는 없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절고, 당피리, 대금, 아쟁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  철변두 : 제사에 쓰인 제물을 거두어들이는 절차.
 
헌가에서 흥안지악의 진찬곡을 연주하고, 일무는 없다. 악기는 편종, 편경, 방향, 장구, 진고, 당피리, 대금, 해금, 축, 박 등이 편성된다.
  송신례 :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.